F & T/travel

포항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배경

T.coco 2023. 6. 22. 06:45
반응형

포항 호미반도에서 가장 유명한 곳 두 곳을 꼽으라면 누구나 '구룡포'와 '호미곶'을 꼽을 것입니다. 호미곶에는 그 유명한 랜드마크가 있고, 구룡포는 일단 대게가 유명하고 그 외에도 각종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룡포는 먹을거리만 풍부한 것이 아닙니다. 일본인 가옥거리도 상당히 유명한 관광지이죠. 저희도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에 다녀왔습니다. 
 

일본인 가옥거리는 사실 이제 너무나도 유명해서 구룡포만 쳐도 연관 검색어로 같이 나옵니다. 위치는 구룡포시장과 구룡포항에서 조금 더 북쪽으로 올라온 지역인데요. 구룡포시장과는 걸어서 10분 정도 걸리는 곳에 있습니다.

저희가 갔던 날은 날씨가 너무 좋았던지라 이미 도로에 차가 한가득이었습니다. 그 말인즉슨, 주차장에도 차가 한가득이라는 거였지요. 저희도 주변 주차장을 여러 바퀴를 돌고 돈 끝에서야 가까스로 주차할 수 있었습니다. 주차장은 대부분 무료지만, 무료인 만큼 자리 찾기는 어렵습니다.

일본인 가옥거리에는 사람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배경이 된 곳이기 때문이겠습니다. 이 입구를 지나면 바로 계단이 나오는데, 이 계단이 참 유명하더라구요. 그래서 사람들이 여기서 사진을 참 많이 찍고 있었습니다. 

이 계단에서 내려다보이는 구룡포항의 전경도 꽤 아름다웠습니다. 

계단 위에는 구룡포라는 이름을 형상화 한 아홉 마리의 용 구조물도 있었습니다. 

반응형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에 들어서면 바깥과 분위기가 확 다른, 일본인들이 살았던 흔적인 목조주택 적산가옥이 쭉 펼쳐집니다. 그리고 이 적산가옥 하나하나에 카페, 슈퍼, 드라마 촬영지 등등이 들어서 있습니다. 

광복 후 싹 다 없앴을 만도 한데 사실 우리나라 곳곳에 적산가옥이 몰려 있는 곳들 중 관광지로 유명한 곳들이 제법 많습니다.

적산가옥 특유의 이국적인 분위기가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적산가옥들은 하나하나 매장이 되거나 보존되거나, 폐가처럼 쓰이지 않게 된 경우도 많습니다. 

F가 여기를 지나다가 "여기 여기 까멜리아!"라고 말했습니다. 응? 아.. 그때 말했던 그 동백꽃?  저는 드라마를 거의 보지 않는 편이라 잘 몰랐는데 엄청 유명한 드라마였다고 하더군요. 

 
F의 쫑알쫑알 : 그렇습니다. T는 드라마를 거의(아니 아예?!) 보지 않습니다. '동백꽃 필 무렵'도 당연히 모르고 있었는데요. 드라마, 그것도 로맨틱한 드라마는 무.조.건 챙겨보는 저로서는 아주 가끔씩 드라마와 담을 쌓고 있는 T가 어색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유튜브 몰아보기 1시간 링크 같은 걸 '강제로라도'  좀 보라고, 나랑 공감대 형성 좀 해달라고 보내주는데요. 동백꽃을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이 작가님 작품은 몰아보기엔 너무 아까운 드라마라서요. 몰아보면 그 깊이와 위트와 느낌을 제대로 전달받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래도 쌈마이웨이는 보내줬는데, 너무 바쁜 T에게 지금은 무리라 좀 이따 보라고 푸시를 해보려구요. 
여튼 저튼 저는 동백꽃 필 무렵 전에도 여기 와보고, 드라마가 한창 인기가 있을 때 와보고, 이번이 세 번째였는데요. 사실 드라마 방영 한참 전에 왔을 때는 근대 일본인 가옥거리 특유의 그 느낌이 낯설고 신기했어요. 그리고 드라마가 방영되었을 때는 "저기 촬영지가 그 가옥거리라고?!" 하고 와봤는데, 와... 사람이 너무나 많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까멜리아' 앞과 저 계단 위쪽에는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의 줄이 어마어마했죠. 지금은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구요. 그러나 드라마를 추억하든 아니든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장소인지라 아직도 간간히 사람들이 까멜리아 앞과 계단 위에서 사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본식 가옥이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는 집에는 직접 들어갈 수도 있었는데요.  잘 보존되어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상당히 좁은데 사람들은 많고, 그리고 그냥 일본식 집이라는 것 말고는 그렇게 볼 만한 것들은 없었어요. 굳이 보존이 필요한가 싶기도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드라마의 촬영지도 보고 이색적인 적산가옥의 느낌을 즐기는 것에 의의를 둔다면 충분히 갈만한 곳이었습니다. 저희는 뒤에 다른 일정이 있어서 들어가보지 않았지만, 카페에 들어가신다면 적산가옥의 분위기를 좀 더 만끽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Date : 2023.02.
 

반응형

저희 블로그에서 다뤘던 '포항시' 관련 글도 살펴보세요.
 

 

포항 장기읍성, 동해안이 내려다보이는 여유롭고 조용한 성곽길.

- Date : 2023년 02월 포항 여행을 하며 무언가 새로운 곳이 없을까 하며 찾은 곳, 장기읍성이었습니다. 위치는 포항시 남구 장기면, 주변에는 양포해수욕장이 있고, 차를 타고 약 20분 정도면 구룡포

featcoco.tistory.com

 

포항 전촌 용굴(사룡굴), 파도가 부서지는 해식동굴.

경주 감포 해안가를 달리다가 용굴이 있다기에 와봤습니다. 해식동굴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전촌용굴 앞에는 무료로 큰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주차는 편리합니다. 전촌용굴은 전촌항에

featcoco.tistory.com

 

포항 사방기념공원, 배가 산으로 간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배가 산으로 간다' 여러 사람이 서로 자기 주장만 하다가 일이 제대로 안 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근데 이곳은 정말 배가 산으로 갔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포항의 사방기념공원입

featcoco.tistory.com

 

 

포항 흑돈, 10문 10답 다녀온 후기

고기는 맛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고깃집은 그 평가가 박하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돌려 말하면, 다른 식당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맛있기도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냥 맛있다 그뿐으로

featcoco.tistory.com

 

 

포항 카페 러블랑(LOVEBLANC), 10문 10답 후기

- 이 글은 필자가 직접 돈을 내고 사 먹은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포항에서 북쪽으로 쭉 올라가다가 거의 영덕군의 턱밑까지 올라가면 7번 국도 상에 카페들이 여럿 있습

featcoco.tistory.com

 


다른 리뷰도 참고해 보세요. (각각 링크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구글 지도로 이동합니다.)

 

구룡포 일본인 가옥 거리 : 네이버

방문자리뷰 1 · 블로그리뷰 3,929

m.place.naver.com

 

구룡포일본인가옥거리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리 971-1

place.map.kakao.com

 

포항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길 153-1

★★★★☆ · 관광 명소

www.googl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