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납공간 확보는 저같은 맥시멀리즘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입니다. 무언가 버리기보다는 잘 보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정리대는 어디든 잘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죠. 그래서 이케아에 갔다가 놀블레카를 보고 하나 사 왔습니다. 이 제품은 정리함인데 2층으로 된 정리함이예요. 그래서 그냥 정리함에 비해 2배 더 높은 수납 능력이 있습니다.
가격은 24,900원입니다. 사이즈는 가로 38cm x 세로 13cm x 높이 28cm예요.
제품 재질은 대나무로 되어있고, 2층을 받쳐주는 막대기가 메탈입니다. 포장은 이렇게 겉은 보호하는 재질 없이 종이로 묶어두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신다면 겉부분에 손상이 있는지를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래 이 놀블레카는 주방 조리대 정리용품으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모양 특성상 주방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곳에 쓸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방에 화장품 정리하는 용도로 놔두기로 했습니다.
포장을 제거하면 이렇게 대나무 트레이 사이에 막대기와 나사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설명서를 보시면 알겠지만, 이 제품을 조립하기 위해서는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십자 드라이버 하나 챙겨서 조립을 시작해 봅시다. 조립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막대기를 대나무 트레이에 고정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1층에 먼저 막대기를 고정해 준 뒤에
2층 트레이를 올려 나머지 나사를 조여주면 끝입니다. 조립에는 5분 남짓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 트레이가 나사로 고정되는데, 이 나사가 튀어나와있다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나사로 고정할거면 트레이에 나사 구멍을 좀 파서 나사가 매립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대로 1층과 2층에 보관하고 싶은 것들을 보관하면 됩니다. 다만 2층 트레이를 받치고 있는 메탈이 그렇게 엄청 단단하지는 않기 때문에 무거운 제품을 2층에 올리면 안정적이지 않구요. 트레이 자체가 깊이가 낮기 때문에 큰 물건은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트레이 위에 작은 트레이를 올려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당연히 1층에 올릴 수 있는 물건의 높이는 제한이 있겠지요. 헤어스프레이나 미스트 큰 것을 올리기는 어렵고, 스킨로션 정도는 충분히 수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좁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은 적층, 그러니까 위로 물건을 쌓아올리는 것이죠. 여러 층으로 물건을 쌓아 정리를 도와주는 제품이 많은데, 이케아 놀블레카도 그 대안으로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